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탑골이야기

센터소식

탑골이야기센터소식

[공유복지과] 실버도슨트의 음성으로 읽어주는 작품 이야기, 오디오 도슨트를 들어보세요!

담당자   ㅣ  2020-07-29 오후 2:07:06  ㅣ  조회: 1545

   

탑골미술관은 모든 세대를 위한 열린 문화예술공간입니다.
2015년부터 운영된 신인작가 지원사업 '도약의 단초'는 어르신을 비롯한 관람객의 현장투표를 통한 지원, 미술계 및 복지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발된 신인작가에게 생애 첫 개인전 개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성진 작가의 개인전 《재구축된 세계》에서는 온라인 작가와의 대화, 3D ASMR 등 미술관 밖에서도 한 뼘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들을 준비했는데요.

이번에는 탑골미술관에서 작품을 안전하게 지키고, 관람객들의 원활한 관람을 돕는 실버도슨트 어르신과 함께,
전시를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이해를 돕는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바로 실버도슨트의 '오디오 도슨트'입니다!


전시 읽어주는 실버도슨트


이번 '오디오 도슨트'는 8명의 실버도슨트가 작가와 만나고, 작품을 열심히 공부하고 해석한 내용을 원고로 직접 작성하여 완성하였는데요.

작품에 대해 더 알고싶거나, 다가가기 어려운 관람객들을 위해서 실버도슨트가 알기 쉽게 작품을 직접 해설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열정을 담은 배움과 나눔으로 완성된 오디오도슨트



이번 오디오 도슨트를 위해, 실버도슨트 어르신들은 직접 발표를 연습하고 작가와 만나 작품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묻고
작가의 말을 잊지 않으려 핸드폰으로 녹음까지 하면서 기록하는 열정을 보여주셨습니다.
또, 관람객의 입장에서 오디오 도슨트를 들으면 어떤지 동료 실버도슨트 앞에서 작품을 해설하는 발표 훈련도 잊지 않았습니다.


"음성이 차분하고 좋아서 확 집중이 됐어요. 그런데 이 작품에 대해서 정성진 작가가 얘기한 '픽셀'에 대한 부분을 더 설명해주면 어떨까요?"

"아마 긴장을 하셔서 그런 것 같아요. 실제 녹음하실 때는 더 천천히 말씀해주시면 듣기가 더 좋을 것 같아요."

"너무 완벽하게 하셔서, 프로 도슨트 같으신데요!"

다양한 칭찬과, 조언, 격려를 아끼지 않으면서 서로의 도슨트 해설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경청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실버도슨트와 담당자의 피드백을 담은 필기도 꼼꼼하게 기록하셨습니다.


오디오도슨트, 녹음 시작!



만반의 준비 끝에 녹음실에 들어선 도슨트 어르신들!

긴장 반 설렘 반의 모습이 역력했는데요. 마이크가 켜지자 사뭇 진지하게 녹음에 임하셨습니다. 

녹음을 하면서 어색한 부분은 직접 고쳐가며, 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들릴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글을 몇 십 년만에 쓰려니까, 너무 어려운데 이렇게 작품에 대해서 공부하고 고쳐가면서 해설을 완성하니까 참 뿌듯한 거 있지?"

"몇 번이나 고쳐쓰고, 주말까지 고민하면서 쓴 원고인데도 막상 이렇게 녹음하려니까 무지 떨리네요. 어렵고. 근데, 재밌어요."

"다음 전시에서 오디오 도슨트 녹음은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녹음실을 떠나며 실버도슨트 어르신 모두 아쉬움 없이 치열하게 녹음을 진행한 소감을 얘기하셨습니다.


오디오 도슨트를 들으니, 작품이 더 잘 보여요!



이렇게 완성된 오디오도슨트는, 탑골미술관에 전시된 작품마다 부착이 되었습니다.

작품 옆에 부착된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촬영하여 인식시키면, 각기 다른 도슨트의 개성이 담긴 음성으로 작품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옵니다.

안내데스크에서는 오디오도슨트를 듣고싶은 관람객을 위해 소독한 헤드폰을 대여해드리고 있으니, 편안하게 청취가 가능합니다.



실버도슨트 어르신들은 서로의 해설을 직접 들어보고, 주변 친구들에게 QR코드 링크를 공유하면서 전시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나갔습니다. 또 QR코드를 통해 작품 해설을 들어본 관람객은 "전에 스쳐지나가듯 볼 때는 몰랐던 작품의 이야기가 더 자세하게 보여서 좋다"는 소감을 남기면서, 탑골미술관의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기도 했습니다.

실버도슨트와 함께 만들어가는 탑골미술관. 정성진 개인전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로, 오디오 도슨트를 들어보시는 것 어떤가요? 관람객 여러분의 많은 발걸음을 기다리겠습니다!



-

정성진 《재구축된 세계》
7.16-8.14 탑골미술관

평일 10:00~18:00
주말 및 공휴일 휴관 (7.18.토 개관 10:00~15:00)

※ 탑골미술관은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침에 따라 모두의 안전한 관람을 위하여 입장 시 손소독, 체온 측정, 전자출입명부 체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 5개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김영희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홍길동)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박철수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김영희)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전체 : 1362 / 현재 : 1/152 페이지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