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탑골이야기

센터소식

탑골이야기센터소식

[교육복지과]  '안녕하세요', 새로운 나와 친구를 만나는 첫 번째 시간

담당자   ㅣ  2020-08-27 오전 9:56:47  ㅣ  조회: 799

   




"그냥 앉아서 구경하는 거 라도 좋으니 사람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여지껏  그냥 혼자 다녔는데, 마음 맞는 사람이 있으면 같이 다니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가 잘 할 수 있을까요?"
"한 번도 뭘 해봐야겠다 생각해본적이 없었지요. 이제라도 이것 저것 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시간
관계망형성 및 삶의 의미 탐색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8월 3일 월요일 오전 10시, TOP작은공연장에 마스크를 쓴 어르신들이 어색함과 기대감이 섞인 표정으로
한 분 한 분 자리에 앉아 오늘의 만남과 앞으로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상대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 커피, 맛있는 돈까스까지. 각자 명찰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그린 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명찰에 그린 뒤 짝꿍에게 소개를 합니다.
마스크가 얼굴을 반쯤 가리고, 앉은 자리가 먼 만큼 서로의 이야기에 더 귀기울입니다. 







이제 '친구소개'시간입니다. 친구에게 들은 '좋아하는 것'과 '그 안에 얽힌 이야기'를 바탕으로
내 옆에 앉은 새로운 친구를 소개하는데, 어르신마다 좋아하는 게 다르듯 그 안에 얽힌 이야기도 다릅니다.





소개가 끝난 뒤,  서로 어색함을 떨쳐내고 가까워고자  협력해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원들이 각각 받은 단어들을 신문에서 찾고, 단어들을  조합해 한 문장으로 만듭니다.


 자신의 단어를 먼저 다 찾은 어르신은 어느새 가까워진 옆 자리 친구의 단어를 찾아주고.
그렇게 협력해서 하나의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당신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줄게요'





앞으로 남은 11번의 만남 동안, 나와 서로를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을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서로의 건강을 위한 위생 수칙부터,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기 위한 약속까지.
내가 지키고 싶은 약속과, 앞으로 함께할 친구들이 지켜줬으면 약속을 조원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고민합니다. 






조별로 정한 약속들을 모두 들어본 뒤, 수업시간에 마스크 꼭 착용하기, 쉬는 시간마다 손 꼭 씻기, 웃으면서 인사하고 이야기하기 등등
토론을 통해 다 함께 지킬 최종 약속을 정하고 각자의 노트에 적어둡니다. 



 


나도 몰랐던 내 모습, 새로운 즐거움, 그리고 함께하는 행복함을 찾아 갈 
 '나'와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안녕하세요'를 기대해주세요. 

 

교육복지과 이수진 02-6220-8593
 
 


댓글 : 5개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김영희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홍길동)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박철수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김영희)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전체 : 1361 / 현재 : 1/152 페이지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