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사회참여과] 실버도슨트와 샤갈의 작품 속으로!
담당자 ㅣ 2018-07-13 오후 5:00:46 ㅣ 조회: 2067
   
덥고 습한 장마철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 다들 건강관리 잘 하시고 계신가요?
공익활동 소식을 전하는 소중한 이 시간 어떤 사업단의 소식을 전하면 좋을지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요, 이번 주에는 탑골미술관을 지키는 우리의 실버도슨트가!! 다음 전시를 준비하는 시간을 이용해 한가람미술관으로 현장학습을 다녀온 소식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전시 관람을 통해 도슨트의 역량이 쑤~욱 쑤~욱 성장한 현장 속으로~ 다 함께 여행을 떠나 볼까요?
현장학습 일정에 대한 안내를 전달한 뒤 바로 전시 관람을 시작하였습니다. 프로의 면모를 뽐내며 관람을 하시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이 글을 보는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눈물을 머금고 카메라를 내려놓아야만 했습니다.
실버도슨트는 한가람미술관 도슨트의 설명을 통해 도슨트가 작품을 해설 할 때 발음은 정확하게, 관람객의 보폭 속도를 맞추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으며, 같은 작품이라도 배치를 어떻게 하는지, 어느 부분에서 조명을 틀면 작품이 부각이 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샤갈은 자신의 작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과 재료를 사용하였는데 그 중 어르신들이 흥미를 느낀 점은 동물로 사람을 표현한 부분과 스테인글라스를 이용해 작품을 만든 부분과 작가의 일상을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을 영상물로 제작한 것이었습니다.
앞으로 전시준비를 할 때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전시가 아닌 매개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시를 배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하며 아쉬움을 뒤로 하고 관람을 끝냈습니다.
미술관 관람을 마친 실버도슨트 역시 전시가 매우 아름다웠는데 사진을 남기지 못한 부분에 대해 많이 아쉬워하셨는데요, 눈과 머리에 꾹꾹 눌러 담아 7월 12일 워크샵 때 서로의 감상평을 나누는 시간을 통해 다듬은 후 탑골 미술관을 방문하시는 회원분들에게 한 단계 발전된 모습을 보이시기로 다짐하시며 열심히 관람한 후 미술관 입구에서 “실버도슨트 파이팅” 이라고 외치며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7월 12일 서로의 느낌을 공유하는 워크샵 시간 개미가 지나가는 소리도 들릴 만큼 집중하여 감상문을 쓰시는 모습에 압도되었습니다.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는 모습 정말 멋지십니다.
워크샵 시간은 감상문을 다 쓴 후 한 분씩 나와 전시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00 어르신의 ‘전시 관람 전 미리 철저히 공부해 작품을 모두 이해하고 오자’는 말씀에 모두 깊은 공감을 하셨고, 참여자 모두 한 여자를 평생 사랑한 샤갈의 인간적인 면모를 높게 평가하였습니다.
“샤갈의 작품에는 샤걀의 이야기가 반영되어 있다”고 말씀하셨으며, 이번 전시회 준비를 열심히 하여 관락객 분들에게 도슨트로서 단순한 설멸이 아닌 작품의 숨결이 느껴지실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슨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하며 [샤갈 러브 앤 라이프 전] 현장학습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전시 관람과 워크샵을 통해 발전한 도슨트의 모습은 이제 곧 탑골미술관을 찾아 올 ‘시를 품을 민화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 서울노인복지센터의 탑골미술관 실버도슨트와 함께 작품속으로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해보시는게 어떠할까요?^^
저는 이만 모니터링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사회참여과 노경민 02-6220-8556.
전체 : 1577 / 현재 : 138/176 페이지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